공주대학교 면접 질문 답변 모음 2
대 학 명 |
공주대학교 |
학 과 |
영어교육과 | |
---|---|---|---|---|
전형유형 |
학생부 종합 |
전 형 명 |
지역인재전형 | |
면접 형식 |
면접 시간 |
10분 내외 |
면접위원 수 |
3명 |
면접 절차 |
||||
면접 특징 |
* 편한 분위기에서 대답할 수 있게 해주시니 너무 긴장하지 않아도 됨. * 자기소개에 너무 신경써서 준비하지 않아도 됨. |
|||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
공주대학교 대입 면접 후기
Q: 진로희망이 교사에서 점점 구체화되었는데, 이 과정을 설명해 보라
A:
Q: 영어교수학습법 중 아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라.
A:
Q: 동아리 활동을 2년간 하고 기장도 맡았는데 이 동아리에 대해 설명하라.
A:
Q: 영어공부는 계획적이고 구체적으로 해야 할 텐데 어떻게 해야 할까?
A:
Q: 팝송으로 어떻게 영어 공부를 했을까?(자기소개서 내용)
A:
Q: 수시 전형을 다 영어교육과를 지원했는가?
A:
Q: 왜 굳이 영어를 선택했는가?
A:
Q: 왜 공주대를 선택했는가?
A:
대 학 명 |
공주대학교 |
학 과 |
영어교육과 | |
---|---|---|---|---|
전형유형 |
학생부 교과 |
전 형 명 |
일반전형 | |
면접 형식 |
면접 시간 |
10분 정도 |
면접위원 수 |
3명 |
면접 절차 |
||||
면접 특징 |
* 간단하게 1분씩만 답변하라고 하셨습니다. 세 학생이 각각 질문을 하나씩 뽑고, 그 세 질문에 모두 답변합니다. 자기가 뽑은 질문은 먼저 대답하고, 오른쪽 으로 돌아갑니다 | |||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
Q: 여기에 면접을 보러 온 친구들은 다들 교사의 꿈을 가지고 온 친구들이니 잘 대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사로서 학교폭력을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왼쪽 학생부터 말해주세요.
학생1: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는 식으로 답변함)
본인 : 저는 학교폭력 중에서도 가장 많이 일어나는 것은 따돌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교사로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과 따돌림을 주도하는 학생을 파악하고,
두 사람이 각각 어떤 입장인지, 따돌림을 주도하는 학생은 왜 그러한 행동을 하게 되었는지 등에 대해 들어보면서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학생3: (사전 예방도 중요하지만 일이 일어났을 때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답변함)
Q: 재학하면서 진심을 다해 관계를 개선하려고 노력한 사례가 있다면 말해주세요
본인 : 2학년 때 반에 잘 적응하지 못한 친구가 있었습니다.
이동 수업이 있을 때에도 혼자 다니고 점심시간에는 급식도 챙겨 먹지 않고 반에 앉아있었는데, 그 친구가 조금이나마 저를 통해 반에 적응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그 친구를 데리고 점심시간마다 밥을 먹으러 내려갔었습니다.
몇 주 정도는 같이 밥을 먹으며 대화하곤 했는데 그 이후부터는 밥을 먹으러 내려가자고 하면 속이 좋지 않다, 배가 아프다는 등의 이야기를 하며 피하곤 했습니다.
하루 종일 아무것도 먹지 않고 앉아있는 친구가 걱정되었고, 이에 아침을 많이 싸와서 그 친구와 나눠먹으며 대화를 하는 등 친구가 조금이라도 저를 편하게 대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학생 3: (반장으로서 사이가 안 좋은 친구들의 관계 개선에 노력)
학생 1: (몸이 불편한 친구의 도우미)
Q: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에 대해 본인의 입장을 말해주세요
학생3: (반대, 학생들의 통학 시간, 거리가 길어져 안전한 등교가 보장될 수 없다)
학생 1: (반대, 학생들의 인권 침해다)본인 : 저 역시 앞선 두 학생처럼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에 대해 반대합니다.
각 학교가 지닌 특색이 있고, 그 특색이 자신과 잘 맞을 것 같아서 그 학교에 재학하는 학생들도 있을 텐데, 규모가 작다는 이유로 학교들을 통폐합한다면 각 학교들의 특색이 흐려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 학 명 |
공주대학교 |
학 과 |
영어영문학과 | |
---|---|---|---|---|
전형유형 |
학생부 종합 |
전 형 명 |
일반전형 | |
면접 형식 |
면접 시간 |
10분 |
면접위원 수 |
3명 |
면접 절차 |
||||
면접 특징 |
||||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
Q: 셰익스피어의 <햄릿> 책 읽고 무슨 생각 들었는지?
A: 가장 크게 느낀 점은 복수는 복수를 낳는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 책을 통해 다른 사람과 의견 차이가 있더라도 감정적인 것보다는 조금 더 이성적으로 행동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Q: 글을 잘 쓰는 방법이 뭐라고 생각하나요?
A:
Q: 잘 말하는 방법이 뭐라고 생각하나요?
A:
Q: 국내 항공사와 외항사 중 어디를 가고 싶나요?
A: 저는 물론 국내 항공사도 좋지만 싶지만 외항사를 가고 싶습니다. 외항사는 조금 더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글로벌 마인드를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승객들에게도 조금 더 세심한 서비스를 전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최대한 각 나라에 맞는 세심한 서비스를 전한다면 저 또한 더욱 뿌듯한 마음이 들 것 같습니다.
Q: 미술 책 읽은 것에 대한 질문.
A:
Q: 입학 후 포부
A: ‘어제보다 더 나은 내가 되자’라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지원자입니다.
저의 이러한 가치관을 바탕으로 ~한 활동에 참여하면서 발전해 나 각 호 싶습니다. 또한 ~한 활동에도 참여하면서 자기계발에 더욱 힘쓰면서 부족한 없는 승무원이 되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는 학생이 되겠습니다.
Q: 마지막 하고 싶은 말
A: 저는 승무원이라는 확실한 꿈이 생긴 후 1학년 때에는 내신이 5등급이었지만 2,3학년 때에는 2등급 이상 오른 3등급대의 점수를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 저의 이러한 목표 지향적인 성격으로 공주대학교에서도 ~하는 학생이 되겠습니다.
대 학 명 |
공주대학교 |
학 과 |
영어영문학과 | |
---|---|---|---|---|
전형유형 |
학생부 종합 |
전 형 명 |
지역인재전형 | |
면접 형식 |
면접 시간 |
10분 정도 |
면접위원 수 |
3명 |
면접 절차 |
||||
면접 특징 |
* 진로에 대한 명확한 지식을 확보하고 면접에 임하는 것이 필요. * 자신이 읽은 책에 대한 명확한 파악이 필요. |
|||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
Q: 3년 연속 장래희망이 같은데 번역가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A:
Q: 독서기록장에서 인상깊었던 책과 인상 깊은 이유는?
A:
Q: 번역가 활동을 한 경험이 있는가? 있다면 무엇이 가장 인상 깊은가?
A:
Q: 출결에 무단이 있는데 이유가 무엇인가?
A:
Q: 의역과 직역의 차이는?
A:
Q: 미래시대 A.I. 가 더욱 발전하여 번역가의 입지가 더욱 좁아질 것인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A:
대 학 명 |
공주대학교 |
학 과 |
영어영문학과 | |
---|---|---|---|---|
전형유형 |
학생부 종합 |
전 형 명 |
지역인재전형 | |
면접 형식 |
면접 시간 |
15분 |
면접위원 수 |
3명 |
면접 절차 |
||||
면접 특징 |
홈페이지의 예상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준비해갔지만 예상에 없던 질문이 더 많았다. | |||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
Q: 공주대학교 영어 영문학과 홈페이지를 들어가 보았는가? 무엇을 배우는 학과 같은가?
A: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았다. 영문학에 대해 배우는 학과라고 알고 있다.
Q: 그렇다면 영문학의 갈래를 말해보아라. 영어영문학에서 영문학 말고 ‘영어’는 무엇을 배울 것 같은가?
A: 영문학의 갈래는 잘 모르겠다. 죄송하다. ‘영어’는 ‘국어’처럼 언어의 역사나 유래를 비롯한 다양한 것을 배울 것 같다.
Q: ‘The little prince’라는 책을 읽었다고 적혀있는데, 가장 인상 깊은 내용은 무엇이었는가?
A: 책에서 가장 유명한 ‘네가 4시에 온다면, 난 3시부터 행복할 거야’라는 구절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Q: 이유가 무엇인가?
A: 사실 누군가를 기다린다는 것은 보통 행복한 감정보다는 지치거나 지루한 감정이 우선인데, 이 책에서는 애타지만 행복한 감정이 공존한다는 것이 새롭게 다가왔다.
Q: 그렇다면 누군가를 그렇게 애타지만 행복하게 기다린 경험이 있는가?
A: 누군가를 그런 감정으로 기다려 본 경험이 없어 더 기억에 남았던 것 같다. 굳이 말하자면 혼자 있는 것을 매우 싫어해서 혼자 집에 있을 때 누군가가 오기를 기다렸던 것 같다.
Q: 학생부에 기재된 책 ‘오만과 편견’에 대한 질문, 진로에 관한 질문 등이 추가로 있었음.
A:
대 학 명 |
공주대학교 |
학 과 |
유아교육과 | |
---|---|---|---|---|
전형유형 |
학생부 종합 |
전 형 명 |
지역인재전형 | |
면접 형식 |
면접 시간 |
15분 내외 |
면접위원 수 |
3명 |
면접 절차 |
||||
면접 특징 |
* 면접을 해당 전형에서 거의 마지막쯤에 봐서 그런지 교수님들이 지쳐 보이셨 습니다. * 학생부 관련 질문 받을 것 같아서 최대한 구체적으로 다 준비하려고 했는데 막상 질문이 학생부에서 엄청 자세하게 나오진 않았습니다. * 해당 질문에서 답변을 할 경우 그 다음 질문도 꼬리를 물어서 하시기 때문에 최대한 자신의 소신껏 답변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
Q: 학생이 생각하는 유아교사의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 저는 경청 능력과 공감능력 그리고 인내심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중략)
Q: 유아교사의 자질 중 경청 능력을 굉장히 중요하게 얘기해 줬습니다. 이 자질 말고도 학생이 생각하는 유아교사의 자질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 저는 ~라고 생각합니다. (즉석 대답)
Q: 학생은 가정환경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학생부나 자기소개서에서 말해줬습니다. 가정환경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을 말해주세요.
A: 가정환경은 ~입니다. 때문에 가정환경은 유아에게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Q: 가정환경이 부모의 성향과 관련이 있다고 하였는데, 좋지 않은 가정환경으로 인해 도입할 수 있는 제도적으로 어떤 것을 내세울 수 있을까요?
A: 저는 부모 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제도적으로 ~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놀이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해주세요.
A: ~ (즉석 대답)
Q: 놀이 관련 꼬리 질문 많았음.
A: (즉석 대답)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A: 공주대학교 칭찬 및 나의 희망 발언. 준비해 간 대로 말했습니다.
대 학 명 |
공주대학교 |
학 과 |
유아교육과 | |
---|---|---|---|---|
전형유형 |
학생부 교과 |
전 형 명 |
일반전형 | |
면접 형식 |
면접 시간 |
15분 |
면접위원 수 |
3명 |
면접 절차 |
3명의 학생이 한팀 → 다같이 인사하고 착석 → 앞에 있는 통에서 질문을 직접 뽑음 → 순서에 맞춰 질문에 대답 | |||
면접 특징 |
* 예의바르고 밝은 웃음은 기본 * 말 천천히 하기, -다.-까 말투 사용하기, 면접관과 눈맞춤 하기 * 질문에 대한 확실한 대답부터하고 부가 설명 하기 * 마지막 할 말이 있는지 물어보시면 손 들고 꼭 하기 작년 면접 질문 꼭 확인하기 |
|||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
Q: 일반고등학교가 자사고나 특목고를 따라가지 못하고 격차가 벌어지는데, 지금의 틀을 최대한 유지하며 격차를 줄이는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 자사고나 특목고에서는 학생 중심의 다양한 토론 활동이나 새로운 방식의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학습하는 것에 흥미를 가질 수 있게 유도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2학년 생활과 윤리 시간에 갤러리 워크, 하브루타식 수업을 통해 주입식 교육에서는 얻을 수 없었던 학습 내용을 몸소 체득하는 경험을 했습니다.
이는 이후 저만의 학습법을 도모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되었고 좋은 성과를 꽤 얻기도 했습니다. 이에 일반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적극적으로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학생 중심의 교육법을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학업적인 부분뿐 아니라 창의성, 융합적 사고 등을 적극적으로 펼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농어촌 통폐합에 찬성합니까 반대합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A: 저는 농어촌 통폐합에 찬성하는 입장입니다.
물론 농촌과 어촌 각 지역 특성에 따라 존재하는 의미 있는 자연친화적 활동들이 존재하고, 이것들이 그 지역 아이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모든 아이들은 교육받을 의무와 권리가 있고, 지역 간 차이가 교육의 질 차이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농어촌을 통폐합했을 시 아이들의 통학거리가 길어지고, 폐교가 발생한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소규모의 학생들이 다니는 학교의 관리비를 아껴 아이들의 편리한 통학을 지원해 주는 방안도 있고, 폐교는 지역의 특색을 살려 박물관이나 전시관으로 활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농어촌 통폐합에 찬성하는 입장입니다.
Q: 학교에서 조별과제를 했습니다. 조원 중 한 명이 활동에 불성실하고 참여를 하지 않았는데 모두가 다 같은 점수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 상황에서 선생님께 사실대로 말할 것인가요, 아니면 덮어줄 것인가요?
A: 저는 조별과제에 있어 협동심과 리더십을 중시합니다.
불성실한 조원이 함께 할 수 있도록 이끌지 못한 조원들에게도 협동학습의 책임이 존재한다고 생각하기에 선생님께 말씀드리지 않을 것입니다.
일단 모두가 같은 점수를 받고, 그 친구에게 개별적으로 찾아가 왜 참여하지 않았는지 물어볼 것입니다. 맡은 일이 너무 어려웠거나 성향에 맞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친구의 말을 들어본 뒤 다음 조별 활동 때 이러한 점을 적극 반영하여 모든 조원들이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역할 조정에 더욱 신경을 쓸 것입니다.
대 학 명 |
공주대학교 |
학 과 |
유아교육과 | |
---|---|---|---|---|
전형유형 |
학생부 종합 |
전 형 명 |
일반전형 | |
면접 형식 |
면접 시간 |
15분 |
면접위원 수 |
3명 |
면접 절차 |
||||
면접 특징 |
마지막으로 할 말을 꼭 생각하고 면접에 임하기 | |||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
Q: 지원동기가 무엇인가?
A: 유치원 체험학습을 가서 아이들의 작품과 수업을 보며 아이들만의 특색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교육에 관심이 생겼고, 교육봉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교육봉사를 하면서 아이들을 만나게 되었고 이 아이들의 각각의 특색을 지켜주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유아교육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몬테소리 교육에 왜 관심이 있는가?
A: 선생님이 리드하는 수업이 아닌 아이들이 직접 참여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교육이기 때문입니다.
Q: 교육봉사활동에서 어떤 점을 배웠는가?
A: 모든 교육활동에서 공감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공감을 실천하다 보면 아이들과의 친밀도가 높아지며 따라서 교육활동의 효과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Q: 유치원 교사가 지녀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두 가지만 말해보라.
A: 공감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은 아직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교사의 세심한 관찰을 통해 이것을 포착하고, 공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러한 내용을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이야기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도 필요합니다. 아무리 공감 을 한다고 해도 이를 잘 표현하지 못하면 소용없기 때문입니다.
대 학 명 |
공주대학교 |
학 과 |
윤리교육과 | |
---|---|---|---|---|
전형유형 |
학생부 종합 |
전 형 명 |
기회균형전형 | |
면접 형식 |
면접 시간 |
10분 |
면접위원 수 |
3명 |
면접 절차 |
||||
면접 특징 |
사상가에 대한 이론 잘 알아두기, 답변할 때 사상가 이론 엮기 | |||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
Q: 지원동기?
A: 윤리교사가 되기 위해 이 과에 지원했기 때문에 윤리교사가 제게 잘 맞는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윤리와 교사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눠 보겠습니다.
먼저, 윤리는 머릿속으로 사고하고, 생활 속 비도덕적 현상에 대해 탐구하길 좋아한다는 점에서 제게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교사는 제가 아는 지식을 알려주고, 상대와 소통하길 좋아하길 즐겨하는 제 성격과 어울리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꼭 윤리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Q: 인상 깊게 읽은 책은?
A: 논어, 인상 깊은 일화 1가지 말함.(교육과 연관)
Q: 악성댓글을 ‘칸트’가 왜 비판하는가?
A: 칸트의 인간성 정식에 어긋나기 때문에
Q: 보람 있는 봉사경험은?
A: 지역 아동센터 멘토링 봉사
Q: 교사의 자질 중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자질함양 위한 내 노력은?
A: 공감능력, 공감능력 키우기 위해 공동교육과정 또래상담 : 심리상담 수업 들으며 친구의 진로 고민 들어준 것
Q: 마지막 하고 싶은 말
A:
대 학 명 |
공주대학교 |
학 과 |
윤리교육과 | |
---|---|---|---|---|
전형유형 |
학생부 종합 |
전 형 명 |
지역인재전형 | |
면접 형식 |
면접 시간 |
15분 |
면접위원 수 |
3명 |
면접 절차 |
||||
면접 특징 |
||||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
Q: 공주대 윤리교육과에 지원한 동기는?
A: 저는 중학교 도덕 선생님의 태도와 가치관을 보며 윤리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 선생님께서는 우리 학교만의 도덕 신문인 ‘미덕고’를 기획하셨고 한 달에 한 권씩 신문을 저를 포함한 몇몇 친구들과 함께 만드셨습니다.
저는 신문 기사에서 친구들의 도덕적 행동을 한 사례, 학생들의 효행일지를 쓰며 윤리라는 것이 우리 삶을 구성하며 가치관을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윤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고등학교에 올라와서 윤리 시간에 모둠 활동에서 친구들에게 책임윤리에 대해 알려주는 활동을 하며 윤리교사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고 나의 꿈 디자인 대회에서 철학자이자 윤리교사인 저의 꿈을 계획하며 윤리교육과를 지원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3년 동안 대학 박람회에서 공주대학교 윤리교육과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직접 교수님의 말씀과 수업을 들으며 공주대 윤리교육과에 진학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Q: 철학을 많이 좋아하셨는데 그 이유는?
A: 철학이라는 학문은 답이 정해져 있는 학문이 아니라 자신만의 철학을 만들 수도 있다는 점에서 흥미를 가진 것 같습니다.
Q: 인공지능 발달에 대해 토론하셨다고 했는데 그 견해는?
A: 저는 인공지능의 발전에 대해 제재가 필요하지 않다고 봅니다.
현대는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해오고 있고 그 흐름에 맞추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개발에 제재를 가하는 것 자체가 국가의 발전을 뒤쳐지게 하는 것 같다고 봅니다.
그러나 인공지능 발달을 계속하다 보면 인공지능이 우리를 지배할 것이라는 가설을 주장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사실 인공지능은 우리가 만든 알고리즘 속의 산물로서 우리의 법칙을 따르도록 설계되었고 공감 능력이 없기 때문에 창의력이 부족하고
그들만의 소통으로는 인간만의 자유의지만큼의 능력을 발휘할 수 없기 때문에 영화와 같은 일은 발생할 것 같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Q: 공존이라는 동아리에서 무엇을 하셨는지?
A: 저는 통일에 대한 열린 마음과 비판적 시각이 교사로서 필수 조건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공존이라는 통일 동아리 활동을 하며 남북정상회담과 관련된 신문 기사를 만들고 친구들에게 알려주며 북한에 간 아이돌 등을 활용하여 친구들의 흥미를 이끌었습니다.
Q: 이 학교로 왔을 때 학업계획이나 진로 계획은?
A: 공주대학교 윤리교육과에 진학한다면 철학 입문 서적을 통해 프로이트, 융의 무의식을 통한 철학 중 의식보다 무의식에서 나타나는 철학적 사고를 통해 인간이 살아가고 있다는 내용과 칸트의 도덕형이상학 정초에 나오는 예지계와의 관계를 탐구하고 싶습니다.
Q: 자신이 생각하기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단점이 윤리교사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말해보세요
A: 저의 장점은 성실함, 끈기입니다.
3년 동안 야간 자율 학습시간에 참여하면서 친구들이 오늘 하루는 빠지자는 유혹도 많았지만 이 학습 또한 저 자신을 성장시키는 일이라고 생각하며 지속 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만약 윤리 교사가 된다면 윤리가 왜 필요한지 모르는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윤리라는 학문이 삶의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반복적으로 알려줄 것입니다.
저의 단점은 저 자신에 대한 만족감입니다. 저는 평소 선생님들에게 저는 저 자신에 너무 만족하고 있어서 더 높은 목표에 대한 성취욕이 없다는 말씀을 많이 하셨습니다.
생각해 보니 저는 시험을 본 이후에 ‘이 정도면 되겠지?’라는 만족감을 드러내며 더 잘할 수 있던 것에 대한 자기 합리화를 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1학년 담임 선생님이 주신 담론이라는 책에서 ‘우리는 살아가기 위해 공부한다.’는 부분을 보며 공부는 단지 만족감을 채우는 성취감이라는 목표보다 더 높은 목표인 삶이라는 것을 깨닫고 단점을 고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임용이라는 높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자기 합리화보다는 자신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마음속에 품고 공부해 나갈 것입니다.
대 학 명 |
공주대학교 |
학 과 |
음악교육과 | |
---|---|---|---|---|
전형유형 |
학생부 교과 |
전 형 명 |
일반전형 | |
면접 형식 |
면접 시간 |
10분 내외 |
면접위원 수 |
3명 |
면접 절차 |
대기실 입실 → 신분확인 → 면접 → 퇴실 | |||
면접 특징 |
* 면접 위원님과 거리가 가까움 * 기출문제로만 연습해도 쉽게 답변이 가능 * 미리 제시된 기출 문제를 연습해 올 것 |
|||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
Q: 가번호 확인하겠습니다.
A: ---
Q: 인공지능(AI)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향후 학교에도 많은 변화가 있을 텐데 교사의 역할은?
A: 인공지능이 지적인 측면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것입니다. 하지만 학생들을 위로하고 공감하는 인성적인 측면에서는 선생님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지적 능력이 많이 필요하다고 해도 1%의 인선 능력이라도 꼭 있어야 합니다. 선생님은 학생이 잘하면 칭찬해 주고 혹은 위로도 해주면서 로봇이 하지 못하는 인성적인 측면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도움을 받았거나 도움을 준 적이 있다면,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말해보세요.
A: 저는 쭉 밴드부 활동 부장을 맡아해왔습니다. 그러다가 교외에서 대회가 열러 참가를 하고자 했습니다.
준비를 하면서 악기가 부족해 여러 악기를 다룰 줄 알았던 제가 기타를 맡았고 보컬 라인에서 불화가 발생해 보컬 라인의 의견과 악기 라인의 의견을 각각 듣고 조정을 해서 더 이상의 갈등 없이 마무리했던 적이 있습니다.
Q: 성과 위주의 사회가 나타나고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어떤 활동을 해야 할까요?
A: 이것이 공교육과 사교육의 차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내신 성적 향상만이 아니라 다양한 활동을 한다는 것입니다. 학교에서는 교과 대회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문, 예체능, 문학 등 대회나 축제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이 이러한 활동을 하면서 어떤 것에 흥미를 느끼는지 알아서 성과사회의 경쟁에만 얽매이지 않도록 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대 학 명 |
공주대학교 |
학 과 |
응용수학과 | |
---|---|---|---|---|
전형유형 |
학생부 종합 |
전 형 명 |
지역인재전형 | |
면접 형식 |
면접 시간 |
15분 |
면접위원 수 |
3명 |
면접 절차 |
||||
면접 특징 |
||||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
Q: 자기소개 및 대학 지원동기
A: 저는 ~한 빅데이터 분석가가 되고 싶습니다. 공주대학교의 ~에서 ~한 점을 배우게 된다면 도움 이 될 거 같아 지원했습니다.
(공주대학교의 장점을 들어, 이 학교에 ~한 점이 도움이 될 거 같아 지원하게 되었다.라고 답변함.내용은 현재 기억이 잘 나지 않음. 학과 교육과정을 보고 그중에서 가장 인상적 이였던 부 분을 답변했던 것 같음)
Q: 빅데이터 분석가를 희망한다면 통계학과를 갔을 수도 있는데 응용수학과를 지원한 이유
A: 통계학은 응용수학 중 하나의 학문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빅 데이터 분석을 하기 위해서도 응용 수학을 배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Q: 마지막 한마디
A: 면접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내년에는 공주대학교 응용수학과 20학번 학생으로 다니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대 학 명 |
공주대학교 |
학 과 |
의료정보학과 | |
---|---|---|---|---|
전형유형 |
학생부 종합 |
전 형 명 |
일반전형 | |
면접 형식 |
면접 시간 |
약 15분 |
면접위원 수 |
3명 |
면접 절차 |
오전 9시에 대기실 입장 → 1시간 대기 → 면접 | |||
면접 특징 |
준비한 면접 질문과 답변을 모두 외웠다고 해도 예상 질문이 한 개도 안 나 오는 경우가 있으니 예상치 못한 질문에 즉각적으로 대답하는 연습을 가족이 나 친구들과 함께 시뮬레이션을 통해 반복해야함. 또, 대기 시간이 길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체력을 미리 보충해야 함. |
|||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
Q: 저희 학과가 아닌 다른 학과를 지원했다면 그 학과는 어떤 학과인가?
A: 의료공간디자인과를 지원하였다.
Q: 저희 학과와 공통된 점은 ‘의료’인데 차이점이 있다면 무엇이 있는지 말해보시오.
A: 의료정보학과는 병원 행정과 관련된 학과라면, 의료공간디자인과는 의료복지 시설 등을 조성하는 그런 설계와 관련된 학과이다.
Q: 3년 동안 서기로 활동하였다고 하는데, 만약 친구가 서기 역할을 맡았다면 해 줄 조언이 있는가?
A: 서기라는 역할은 친구들의 편리를 위해 그 달의 일정을 정리하는 역할이기 때문에 꼼꼼하고 성실해야 하며 다음날의 일정을 미리 파악해 두는 것이 좋다.
Q: 봉사활동과 독서를 1, 2학년 동안 하지 않았는데 저희 학과에 온다면 이는 어떻게 보완할 것인가?
A: 당시 진로가 뚜렷하지 않아 진로에 관한 고민을 함. 하지만 현재 의무기록사라는 구체적인 진로를 희망하고 잇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활동이나 독서를 자주 실행할 계획이다.
Q: 노화 방지 실험을 진행했다고 하는데 이 실험의 동기가 있는가?
A: 조원들은 모두 진로가 ‘의료’ 분야라는 공통점이 있었고, 최근 외할머니를 뵙고 나서 저도 모르게 서글픔을 느낌. 이후 노화에 대해 궁금증이 생겼고, 이를 조원들에게 제안하여 실험을 지행 하였음.
Q: 그렇다면 이 실험의 결과 중 저희 학과에서 활동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는 무엇이 있는가?
A: ‘아데노신’이라는 물질이 노화를 지연시킬 수 있다는 가설 입증을 통해 이와 관련된 노화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전문적인 의학 지식을 넓힐 수 있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A: 병원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 대학 생활에 착실하게 임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선량한 의료인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Q: 면접은 저희 학교가 처음인가?
A: 네
대 학 명 |
공주대학교 |
학 과 |
일반사회교육과 | |
---|---|---|---|---|
전형유형 |
학생부 교과 |
전 형 명 |
일반전형 | |
면접 형식 |
면접 시간 |
5~7분 |
면접위원 수 |
3명 |
면접 절차 |
3명씩 들어가서 하나씩 질문을 뽑고, 총 3가지 질문에 답변 | |||
면접 특징 |
* 말을 급하게 해서 빨리 끝내지 말고 여유 있게 천천히 말하기. * 긴장을 해서 질문을 잘 이해하지 못했을 때 어림짐작 하여 대답하지 말고 질문을 다시 물어봐도 된다 |
|||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
Q: 재외동포의 한국어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A: 한국어가 미숙한 재외동포 친구들을 이해하는 마음이 필요하고, 한국인 친구들과 함께하는 동아리 활동을 실시하여 도움을 주는 방법을 이야기함.
Q: 동아리 활동을 하며 도움을 주고받은 경험 이야기하기
A: 교육봉사동아리를 만들어 운영하면서 봉사 후 겪었던 어려운 점, 고쳐야 할 점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수업 구성하는 것)을 부원들과 이야기 나누며 다음 수업을 준비하는데 도움을 주고받음.
대 학 명 |
공주대학교 |
학 과 |
일반사회교육과 | |
---|---|---|---|---|
전형유형 |
학생부 종합 |
전 형 명 |
지역인재전형 | |
면접 형식 |
면접 시간 |
15분 |
면접위원 수 |
3명 |
면접 절차 |
||||
면접 특징 |
* 생활기록부 기반 면접.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이 많음. * 자신의 생각을 말했을 때, 반대 입장을 어떻게 포용하고 대처할 것인지 대비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함 |
|||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
Q: 봉사활동 내역 중 ‘OO원’ 시설이 어떤 곳인지 질문
A: 지적 장애를 가진 어르신들이 생활하고 계시는 곳이라고 대답.
Q: 장애와 비장애의 차이는?
A: 누구나 장애를 가지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눈이 나쁜 것을 언급) 장애의 크기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차별하는 것은 나쁜 것이라고 밝힘.
Q 이곳에서 실시한 인권 캠페인 봉사에 대한 질문
A: 직접 인권 존중 현수막을 제작하고 그것을 들고 근처 등산길에서 등산객들을 대상으로 캠페인을 실시함. 팸플릿과 사탕을 받으신 분들에게 좋은 일을 하고 있다 칭찬을 받기도 하고, 군밤 한 봉지와 함께 따뜻한 눈빛을 받은 일화를 말함.
추운 날 밖에서 힘들기도 하였지만 시설에 계신 분들과 자원 봉사자들과 서로 더 의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인권을 존중하는 사회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함.
Q: 독서활동 중 ‘인간 불평등 기원론’에 대해 질문
A: 루소가 생각하는 불평등의 기원이 처음에는 이해되지 않았지만 독후감을 쓰면서 내용을 정리하고 (독후감 내용을 요약하여 말함) 공감할 수 있었음을 말함.
Q: 평등이란 무엇인가?
A: 어느 한쪽도 불공평함을 느끼지 않는 상태라고 대답.
Q: 세부능력 특기사항 중 GMO 찬반에 대한 질문
A: 위험성이 완벽히 사라진 GMO 식품이라면 미래 인류의 식량 위기를 대처할 자원이 될 것이라고 답함.
Q: 소년법 폐지 or 개선에 대한 질문
A: 개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힘.
Q: 소년법 개선의 기준(나이, 형량 등)에 대한 질문
A:?? (학생이 생각하고 의견을 내기 어려운 부분이란 걸 충분히 이해한다는 면접관의 말이 있었음.)
대 학 명 |
공주대학교 |
학 과 |
정보통신공학과 | |
---|---|---|---|---|
전형유형 |
학생부 종합 |
전 형 명 |
고른기회전형 | |
면접 형식 |
면접 시간 |
15분 이내 |
면접위원 수 |
3명 |
면접 절차 |
||||
면접 특징 |
* 면접위원들이 친절하여 말을 끝까지 들어주신다. * 깊게 파고드는 질문을 하는 분도 계시니 그럴 때도 당황하지 않고 말을 끝까지 마치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
|||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
Q: 지각이 많은 이유가 무엇인가?
A: (사정을 이야기한 후) 현재는 미인정지각이 없습니다.
Q: ‘니즈 찾기 활동’에서 결과물을 도출해 내는 과정에 있어 내가 했던 활동이 무엇인가?
A: 메이커발명반에서 학교 특별실 니즈 찾기 활동을 했습니다. 저는 교내 급식실의 학생 니즈 충족을 위한 환경개선 방안으로, 수저반납함의 위생 상태로 기존의 수저 반납함에 뚜껑을 다는 방법을 고안했다.
뚜껑에 수저가 들어가기에 넉넉한 크기의 구멍을 낸다면 물이 튀기지 않을뿐더러 수저를 조심스럽게 넣는 습관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추가반찬 위치로 인한 이동 동선 혼란문제는 추가 반찬의 개념이 본인이 먹을 만큼만 담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급식 선생님께서 담아주시는 것은 취지에 어긋나므로 추가반찬의 위치를 국그릇이 놓여있는 위치에 두고 학생 스스로 담아가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는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Q: 확률과 통계에서 어떤 단원이 제일 어려웠고, 어떤 단원이 제일 쉬웠나? (확률과 통계 과목이 중요해서 물어보았다고 하심)
A: (생략)
Q: 코리올리 힘이 무엇인가?
A: 프랑스의 코리올리가 이론적으로 유도한 힘으로, 회전하는 물체 위에서 보이는 가상적인 힘으로 원심력과 같은 것입니다.
크기는 운동체의 속력에 비례하고 운동방향에 수직방향으로 작용하며 북반구에서는 지상으로 낙하하는 물체가 오른쪽으로 쏠리는 현상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해보세요.
A: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에서 정보보안 전문가의 꿈을 이뤄내고 싶습니다.
대 학 명 |
공주대학교 |
학 과 |
지리교육과 | |
---|---|---|---|---|
전형유형 |
학생부 교과 |
전 형 명 |
일반전형 | |
면접 형식 |
면접 시간 |
10분 |
면접위원 수 |
3명 |
면접 절차 |
교직 인적성 면접 | |||
면접 특징 |
교직 인직성 기출 문제에 대해서 모두 풀어보고 갈 것 | |||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
Q: 학생들의 창의성을 끌어내기 위한 방법은?
A: 주입식 교육으로는 창의성을 이끌어 내기 어렵습니다.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하는 것, 1가지 이론을 여러 사례에 접목시켜 생각해 보는 구성주의 수업이 필요합니다. (생략)
Q: ‘연탄재 함부로 발로 차지 말라’가 의미하는 것은?
A: 작은 사물도 소중히 대하라는 것 같습니다. 학생들 한 명 한 명을 관심과 사랑으로 가르치는 교사에게도 뜻깊은 문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생략)
Q: 미래사회 교사의 역할은?
A: 단순지식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창의성과 사고력 증진시키는 역할, 소통하고 정서적 교감 나누는 역할이 필요합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기기의 변화를 이해하고 사용할 줄 알아야 하며 그것을 학생들에게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이끌어야 합니다.
대 학 명 |
공주대학교 |
학 과 |
지리교육과 | |
---|---|---|---|---|
전형유형 |
학생부 종합 |
전 형 명 |
지역인재전형 | |
면접 형식 |
면접 시간 |
10~15분 |
면접위원 수 |
3명 |
면접 절차 |
면접실 입장 → 질문과 답변 10~15분 → 면접실 퇴장 | |||
면접 특징 |
* 생각보다 면접관과의 거리가 멀지 않아 목소리 조절을 잘 해야함. * 면접실 밖에 앉아있으면 선배님들이 말을 건네주면서 긴장을 풀게 해주심. * 자신감 있는 목소리와 태도를 가지는 것이 중요함. * 자소서보다는 생기부 기반으로 물어보는 경향이 있어 생기부 숙지가 필수적 으로 요구됨. |
|||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
Q: 진로가 스포츠 캐스터에서 지리교사로 바뀌게 되었는데 그 이유가 있을까요?
A: 교사라는 직업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진로문제로 고민하던 중 선생님의 조언과 격려 덕분이었습니다.
밤늦게까지 함께 이야기해 주시며 저의 미래를 위해 걱정해 주셨던 선생님께 감사함을 가졌고 교사가 학생에게 다방면으로 도움을 줄 수 있음에 직업의 매력을 느꼈습니다.
지리라는 과목을 선택한 이유는 스포츠 캐스터가 되기 위해서 배경지식을 쌓던 중, 한 인터넷 기사에서 이집트의 한 축구선수가 라마단이라는 금식기간으로 경기출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내용을 접했습니다.
이렇게 지리와 스포츠와의 연관성을 느끼게 되었고,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와 사회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 후로도 관련 내용을 다루는 지리를 깊이 있게 공부하고 학생들에게 지리라는 과목의 재미와 흥미를 주기 위해 진로를 바꿨습니다.
Q: 동아리 활동 중 한국의 수도권 과밀 현상 보고서 작성이 있는데, 그 내용을 설멍해보세요.
A: ‘중력모형’이란 한국지리 도시 단원에서 배웠던 내용으로, 두 지역 간의 유통량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유통량은 지역의 인구에 비례하고, 거리에는 반비례한다는 공식을 갖고 있습니다.
서울과 타 지역 간의 실제 교통량을 통계청에 들어가 확인하고, 이를 중력모형에 비추어 분석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차이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것이 수도권의 과밀화 현상에 기인한다는 결론을 내보았습니다.
Q: 진로탐구보고서를 작성했다고 했는데, 그 내용을 설명해 보세요.
A: 친구들이 지리에 관심을 가지고 재미있어 하지만 공부하면서 까다로움을 겪는 모습을 보며 학생들이 어떻게 쉽게 공부하도록 도울 수 있을까 고민해 보았습니다.
<지리교과에 대한 인식과 그에 따른 교과의 발전방향>이라는 주제로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지엽적인 내용, 분량 등의 문제로 친구들이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3D프린팅, 위성지도 활용과 같은 해결책을 제시해 보았습니다.
이렇듯, 저의 교과의 발전방향과 교수법에 대한 고민과 관심은 지리교육과에 진학해 더욱 큰 노력과 결실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타 교과와 연계해 학습했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느낀 점도 말해보세요.
A: 가장 기억에 남는 연계 학습은 세계사 시간에 기독교가 가톨릭교, 그리스 정교, 개신교로 분화되는 과정이 세계지리 시간에 배웠던 유럽의 북서부, 동부, 남부지역에 따라서 기독교가 나뉘었던 내용과 유사하여 함께 공부한 것입니다.
다른 교과에서 비슷한 내용을 다루면 연계를 통해 학습하는 것이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는 점을 알게 되었으며, 단편적으로 공부하는 것보다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 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아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Q: ‘4차 산업혁명은 어떤 인재를 원하는가?’라는 책을 읽었는데 어떤 내용인지 설명해 보세요.
A: 최근 진행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서 세계의 주요 대학들은 어떤 인재상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다른 부분들이 있지만, 공통적으로 정보통신기술 활용능력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지리 교과에서도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대 학 명 |
공주대학교 |
학 과 |
지리교육과 | |
---|---|---|---|---|
전형유형 |
학생부 교과 |
전 형 명 |
일반전형 | |
면접 형식 |
면접 시간 |
10분 |
면접위원 수 |
3명 |
면접 절차 |
||||
면접 특징 |
전년도 제시문으로 연습하면 큰 도움이 됨 | |||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
Q: 학생과 학부모의 인권 보호를 위해 교사로서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A: 학생을 성적으로만 평가하기보단 개개인의 특성을 존중하고 장점을 길러주려 노력하고 학부모와 상담 시에도 학생의 개성을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모둠 평가에서 부당한 평가를 받았을 때 모둠원들과 선생님께 어떻게 할 것입니까?
A: 선생님께 먼저 평가 기준에 대해 여쭈어보고 자기반성의 시간을 먼저 가져본 뒤에도 부당한 평가를 받았다고 느껴지면 모둠원들과 선생님께 기분이 나쁘지 않게 타당한 근거를 들어 부당한 평가를 받은 것 같다고 이의제기를 할 것입니다.
Q: 요즘 학생들이 폭력적인 성향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A: 최근 과학기술의 발달로 너무 쉽게 폭력적인 영상물이나 게임을 어린 나이부터 접하게 되어 폭력 적인 장면들에 익숙해져 요즘 학생들이 폭력적인 성향을 보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 학 명 |
공주대학교 |
학 과 |
특수교육과 | |
---|---|---|---|---|
전형유형 |
학생부 교과 |
전 형 명 |
일반전형 | |
면접 형식 |
면접 시간 |
15분 |
면접위원 수 |
3명 |
면접 절차 |
한 사람당 질문 1개 추첨 → 3개의 질문을 각각 돌아가며 답변 | |||
면접 특징 |
* 교육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의 이슈를 이해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할 것 * 학교 안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일들 속에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면 도움이 될 것 * 인성, 학습능력 등을 자신의 경험에 대입하여 어필할 수 있다면 좋을 것 |
|||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
Q: 학교폭력이 일어났다면 교사로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답해보세요.
A: 저는 교사로서 가해학생, 피해학생, 학부모 모두의 의견을 조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해 학생에게는~ 피해학생에게는~ 학부모에게는~
Q: 4차 산업혁명시대 AI가 ‘교사’라는 직업을 대체할 것이라는 견해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해보세요.
A: 절대 직업이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교사는 지식만을 전달하지 않는다. 교사와의 전인적인 교감은 학생의 성장에 있어 꼭 필요하다.
AI는 이를 대체할 수 없다. 그러므로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교사는 AI를 좋은 파트너로 삼아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Q: 고교학점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말해보세요.
A: 장점 - 스스로 관심 있는 과목을 자유롭게 선택하니 진로에 대해 주체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진다. 단점 - 반 아이들과의 결속력이 결여되어 이전보다 사회의 축소판으로서의 학교의 역할을 다하지 못할 수도 있다.
대 학 명 |
공주대학교 |
학 과 |
화학과 | |
---|---|---|---|---|
전형유형 |
학생부 종합 |
전 형 명 |
지역인재전형 | |
면접 형식 |
면접 시간 |
10분 |
면접위원 수 |
3명 |
면접 절차 |
대기실 입실(핸드폰 제출) → 5분 대기 → 면접 | |||
면접 특징 |
기본적인 화학개념과 어려운 화학실험 알아 두기 | |||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
Q: 자기소개
A: 안녕하십니까. 저는 저만의 독창적인 향수를 만드는 조향사가 되고 싶습니다. 저는 창의적 사고력을 이용해 한 곳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산업에 기여하는 좋은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Q: 바이알 병 실험 실패원인을 화학적으로 설명해 보시오.
A: 질산은 용액이 수돗물과 반응해 실패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화학적으로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화학과에 들어온다면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암모니아 화학식량이 무엇이고, 그 이유는?
A: 암모니아 화학식량은 17입니다. 왜냐하면 화학식은 NH3로 질소는 14 수소는 1이기 때문에 14 더하기 3은 17입니다.
Q: 암모니아 분자는 극성인가, 비극성인가?
A: 비극성입니다. N은 비공유 전자쌍을 한 개이고 공유전자쌍은 3개가 존재해야 합니다. 그래서 수소 3개와 공유전자쌍을 이루고 당기는 힘과 방향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비극성분자입니다.
Q: 이산화탄소 화학식량은?
A: 네 이산화탄소 화학식량은 산소 16 탄소 12로 32 더하기 12로 44입니다.
Q: 그 분자는 극성인가, 비극성?
A: 비극성입니다. 이산화탄소는 탄소 한 개, 산소 두 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탄소는 4개의 결합을 요구하고 산소는 2개의 결합을 유지하기 때문에 일직선의 분자 형태가 됩니다. 극성 비극성을 따질 때 중심 원자로 파악하기 때문에 비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Q: 정확히 하고 싶은 일?
A: 저는 조향사가 목표지만 정확히는 화장품 연구에 힘쓰고 싶습니다.
Q: 하고 싶은 말
A: 저는 꼭 이 학교에 들어와서 산업을 발전시키고 후배에게 본보기가 될 수 있는 선배가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꼭 뽑아 주십시오.
대 학 명 |
공주대학교 |
학 과 |
화학과 | |
---|---|---|---|---|
전형유형 |
학생부 종합 |
전 형 명 |
일반전형 | |
면접 형식 |
면접 시간 |
15~20분 |
면접위원 수 |
3명 |
면접 절차 |
생기부 기반 면접 | |||
면접 특징 |
* 교수님이 친절 하신 편이라 자신감을 가지고 잘 얘기하면 좋을 듯 * 가기 전에 생기부, 자소서 꼼꼼히 보고 화학 관련 개념 공부하고 가기 |
|||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
Q: 공주대 화학과에 오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지원 동기)
A: 나노 화학과 바이오 화학을 특성화하고 있다는 점, 1인 1 연구를 한다는 점
Q: 동아리에서의 역할이 무엇인가요?
A: 축제 활동을 위해 의견을 모으고, 실험 준비 및 진행의 역할을 함.
Q: 알코올 발효 실험을 할 때 나오는 알코올의 종류가 무엇인가요?
A: 실험에 대한 설명을 한 후, 예측한 결과 젖산이라고 답변함
Q: 갈락토스, 포도당, 말토오스가 화학식이 같은데 종류가 다른 이유가 무엇인가요?
A: 배열이 다르기 때문
Q: 화학과의 미래가 어떨까?
A: 기술이 많이 발전하여 연구를 더 용이하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미래에 영향을 끼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
Q: 마지막으로 준비한 말 해보세요
A: 화학을 연구하며 필요한 자세가 호기심과 끈기라고 생각합니다. 효과적인 연구 주제 설정에 있어 다양한 분야에 대한 호기심이 필요하며, 가설을 세우고 실험하고 실패하면 다시 가설을 세우는 끈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러한 자질을 갖추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대 학 명 |
공주대학교 |
학 과 |
환경교육과 | |
---|---|---|---|---|
전형유형 |
학생부 종합 |
전 형 명 |
농어촌전형 | |
면접 형식 |
면접 시간 |
15분 |
면접위원 수 |
3명 |
면접 절차 |
대기실 - 고사실(15분간 면접) - 귀가 | |||
면접 특징 |
* 모든 전형이 같은 날 면접을 진행하다보니 대기실에서 기다리는 시간이 많았음. 하지만 선배들이 기다리는 동안 학교 생활이나 궁금한 점들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셔서 긴장이 많이 해소됨. 3시간 기다렸지만 면접 당시에는 긴장하지 않고 편안한 마음으로 면접에 임할 수 있었음. * 생기부 기반 면접이니 자소서와 생기부를 꼼꼼하게 읽고, 사범대이므로 인, 적성을 중시하는 느낌을 받았음. |
|||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
Q: 현재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이 농촌인데 본인이 살고 있는 환경과 도시 주변 환경의 차이를 비교해 보고 문제점을 말해 보세요.
A:
Q: 환경교육과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말해 보세요.
A:
Q: 본인의 진로 희망은 수학교사(1학년), 생명과학교사(2, 3학년)인데, 생물교육과가 아닌 환경교육과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지 말해 보세요.
A:
Q: 본인은 친구에게 다가가는 유형입니까, 아니면 친구들이 본인에게 다가오는 유형입니까?
A:
Q: 본인은 친구를 사귈 때 깊게 사귀는 편입니까, 아니면 넓게 사귀는 편입니까?
A:
Q: 주변 친구들은 당신을 진정한 친구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까?
A:
Q: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A: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하세요.
A:
대 학 명 |
공주대학교 |
학 과 |
환경교육과 | |
---|---|---|---|---|
전형유형 |
학생부 종합 |
전 형 명 |
일반전형 | |
면접 형식 |
면접 시간 |
15분 |
면접위원 수 |
3명 |
면접 절차 |
전체학생대기실 - 1인 대기실 - 면접 | |||
면접 특징 |
첫 번째 학생이 면접을 시작하면 가지고 있는 자료는 모두 자기 가방에 집어 넣게 함. | |||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
Q: 자기소개와 지원동기를 해보세요.
A: 저는 숲의 생태계 구조뿐만 아니라 환경보호에도 관심이 많고 배움과 교육에 대한 많은 관심이 있는 학생입니다.
저는 교육봉사활동을 통해 제가 배우고 알게 된 지식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설명하는 것에 많은 흥미를 느껴 선생님이라는 꿈을 가지게 되었고, 숲사랑청소년단 활동을 통해서 숲 해설사가 숲의 생태계 구조와
숲의 중요성을 설명해주는 것을 보고 들으며 저는 환경 보호의 대한 책임감을 경비한 미래 세대의 지도자가 되고 싶다고 생각하여 공주대학교 환경교육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환경교육과에는 언제부터 관심이 있었나요?
A: 저는 숲사랑청소년단을 2학년때부터 활동하였지만, 환경교육과에 관심이 생기게 된 것은 3학년 올라오고 나서부터입니다. 3학년 단장을 맡으면서 좀 더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환경교육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환경교육과하고 지구과학교육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
Q: 숲사랑청소년단에서 어떤 활동을 하고 무엇을 느꼈나요?
A: 저는 지구과학동아리에서 성층권 프로젝트활동을 하면서 대기권의 미세먼지와 오존농도의 수치가 다소 큰 것을 보고 대기 오염에 관심이 생겨 숲사랑청소년단에서 정화모둠팀원으로서 학교 텃밭을 가꾸고 나무를 심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Q: 친구를 나누는 기준이 있나요?
A: 저는 친구를 가르는 기준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Q: 자신이 생각했을 때 굳이 친한 친구와 어색한 친구를 구분하는 기준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A: 굳이 제가 생각하기에 저는 친한 친구와 놀 때나 대화를 할 때 제 자신이 행복하다고 느낄 때의 친구를 친하다고 생각합니다.
대 학 명 |
공주대학교 |
학 과 |
미술교육과 | |
---|---|---|---|---|
전형유형 |
학생부 종합전형 |
전 형 명 |
일반전형 | |
면접 형식 |
면접 시간 |
10~15분 |
면접위원 수 |
3명 |
면접 절차 |
||||
면접 특징 |
교수님이 말을 엄청 작게 하셔서 귀를 기울여야 들렸음. 대기실에서는 앞에서 어떤 분이 계속 얘기하시고 따듯한 차 나눠주심 | |||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
Q: 임용고시 절차는 아는지?
A: 설명함. 하지만 시험절차 설명 살짝 틀림
Q: 큐레이터에서 미술교사로 진로 바뀐 이유
A: 저는 봉사활동을 하면서~ (중략) 그리고 다른 이러이러한 활동들도 제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Q: 큐레이터와 미술교사의 차이점
A: 큐레이터는 전시라는 형태에서 그림작품을 설명하는 것에 그치지만, 미술교사는 예술을 통한 전인적 성장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차이
Q: 실기 한 적 있는지?
A: 공교육 내에서 열심히 했습니다.
Q: ‘아서 단토’에 대해 토론했다고 하는데 이게 엄청 어려운 내용인데, 어떻게 진행했는지?
A: 책을 읽으면서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너무 어려워서 선생님께 물어보고, 인터넷에서도 찾아가 보며 했습니다. 지금도 완벽히 이해한 것은 아니라서 아쉽지만 공주대학교에 들어가서 더 공부하고 싶습니다.
Q: 미술 관련 봉사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
A: 벽화봉사입니다.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여러 명이서 협력하여 완성하는 것이 힘들었지만, 그러한 과정을 잘 조율하여 성공적으로 벽화를 마무리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A: 학생의 실천했었던 배려심에 대해 설명하며 학생의 배려심이 미래 교사로서 어떻게 작용할 수 있을지 설명함.
Q: 새로운 미술 사조가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했다 했는데, 예를 들면?
A: (원래 준비한 답은 인간의 감정을 이용한 ~~ 기계가 따라 할 수도 있지만, 인간의 미묘한 감정의 변화를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였음. 근데 이렇게 답 못함) 테오 얀센의 어떤 작품을 예시로 들며 새로운 미술사조에 대해 설명함.
함께 보면 좋은 글
'대입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오공과대학교 면접 질문 답변 모음 (0) | 2023.06.12 |
---|---|
국민대학교 면접 질문 답변 모음 (0) | 2023.06.11 |
광주여자대학교 면접 질문 답변 모음 (0) | 2023.06.10 |
광운대학교 면접 질문 답변 모음 (0) | 2023.06.09 |
공주대학교 면접 질문 답변 모음 1 (1) | 2023.06.09 |
고려대학교 면접 질문 답변 모음 (0) | 2023.06.08 |
계명대학교 면접 질문 답변 모음 (0) | 2023.06.08 |
경희대학교 면접 질문 답변 모음 (0) | 2023.06.08 |